기타 자료, 꽃소식, 추억

천마산 꽃 소식

대효0617 2011. 3. 15. 19:04

올겨울은 유난히도 추웠기에 꽃 소식이 늦는듯하다. 호평동 쪽으로 올라가는 쪽에서는  꽃을 전혀 보지 못하였다. 오남 저수지로 내려오는 계곡은 언제 완전히 녹을지 모르는 얼음이 두껍다.  오늘은 허탕쳤구나 생각하면서 내려오다가 산기슭에 이르러서야 꽃을 만났다.  몇 명의 꾼들이 벌써 사진기를 들이대고 있다.

 

1. 너도바람꽃

 바람처럼 왔다가 바람처럼 가는 봄의 전령사, 네 모습이 애처로우면서도 장하구나

  

 

 

 

 

 

 

 

 

 

 

 

 

 

 

마을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서는 벌써 시들아가고 있다.

 

 

 

 

2. 앉은부채

 

앉은 부채는 이제서야 올라오고 있다. 충분히 벌어지지 않아 안의꽃이 보이지 않는다. 좀 기다려야 꽃을 볼 것이다.

 

 

 

 

3. 는쟁이냉이

 

꽃은 아마 2주 정도 있어야 피겠지.  는쟁이냉이 잎은 아주 맛있다. 군침이 돈다.

 

 

 

 

4. 애기괭이눈

아마 애기괭이눈이 맞을 것이다. 이것도 역시 좀더 기다려야 꽃다운 꽃을 볼 수 있겠다.

 

 

 

 

 

 

5. 무슨 이끼일까?      → 가는윤이끼로 추정한다.  

 

 

 

 

 

 

야사모에 물어보니 윤이끼속을 검색해보라 하였다. 이끼를 전문으로 하는 사람 사이트를 찾아보니 윤이끼 속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 그 중 가는윤이끼와 아기윤이끼가 모양이 가장 흡사해보인다. 내 사진 해상도가 높지 앟고 이끼의 상태가 싱싱하지 않아 확실하게 동정할 수 없다.

 

6. 까실쑥부쟁이

 

 

 

 

 

 

덤으로 시냇물에 비친 풍경 하나

제목을 이데아라고 붙일가? 장자의 꿈이라 붙일까?

 

 

 

 

*** 참고로 윤이끼속에 대한 정보를 싣는다.

분류: 윤이끼과(Entodontaceae) 윤이끼속( Entodon)

종류: 

심산윤이끼 Entodon morrisonensis Nog.

아기윤이끼 Entodon calycinus Card.

 

둥근잎윤이끼 Entodon concinnus (De Not.) Paris

긴줄윤이끼 Entodon diversinervis Card..

가지윤이끼 Entodon flavescens (Hook.) A. Jaeger.

가는윤이끼 Entodon sullivantii (Mull Hal.) Lindb.

넓은잎윤이끼 Entodon challengeri (Paris.) Card.

물가윤이끼 Entodon luridus (Griff.) Jaeg.

참고사이트:  백산이끼도감 http://seeflowers.net/bbs/zboard.php?id=moss&no=318

 

설명 (들뫼곳간)

가는윤이끼 Entodon sullivantii (C. Mull.) Lindb.

 

환 경: 산 속의 부식토가 깔린 암반이나 나무 뿌리

암수딴그루이고 왕록색이거나 갈색을 띤 녹색이며, 밀생하여 편평한 매트 모양을 만든다.

줄기는 긴다. 넓은잎윤이끼와 비슷하나 가지는 더욱 편평하지 못하고 여러개의 가지가 우상으로 나오며 끝이 뾰족 하다.

잎은 변화가 많으며 가지에 약간 둥글게 나 있다. 가지잎은 길이가 1.5-2mm 정도이며 난형이고 넓은 예두이며 잎끝 가장자리에 세치돌기가 있으며 선형이다. 잎 중앙세포는 나비가 3-5um 정도 이고 선형이며 기부 세포는 네모꼴인 많은 세포들이 모여 있다. 잎맥은 짧고 끝이 2갈래 이다.

삭은 난상 원통형이며 대체로 상칭이고 축주돌기가 나와 있으며 삭병은 적갈색으로 길이가 1.5-2mm 정도 이다. 삭치는 피침형인데 내삭치는 선형이며 외삭치의 상부에는 유두가 있으나 하부는 가로줄 무늬가 밀집되어 있은것이 넓은잎윤이끼와 다른다

 

 

 

아기윤이끼  Entodon calycinus Card.

 

환 경: 나무 줄기

암수한그루(이포) 이고, 청록색이며 윤기가 있다.

줄기는 기며 가지는 비교적 가늘다.

가지잎은 길이가 2.5-3mm 정도 이며 편평하게 붙고 피침형이거나 난상 피침형이며 끝은 점차로 길게 뾰족 하거나 급히 가늘며 뾰족 하다. 익부의 그물 모양인 네모꼴 집단은 가지잎보다 대단히 넓게 퍼지며, 잎맥은 끝이 2갈래로 되고, 잎 길이의 1/4까지 도달 한다.

암포엽은 가지잎보다 길며 4.5mm 정도 이다. 내삭치의 치돌기는 파편 모양이며 외삭치에 부착 한다. 외삭치는 피침형이며 구환은 잘 발달 한다. 삭병의 길이는 6-15mm 정도 이며 포자는 작고 지름이 13-18um 정도 이다.

 

 

.

'기타 자료, 꽃소식, 추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나무  (0) 2021.07.30
아름다운 나무  (0) 2013.02.21
**산의 봄소식  (0) 2011.03.18
광릉수목원의 풍년화  (0) 2011.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