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Platanus occidentalis L.
분류: 버즘나무과(Platanaceae)
영명: American Sycamore, American plane, Occidental plane
일명: セイヨウスズカケノキ
수술로 보이는 것들이 봄바람에 이미 대부분 날라가버리고 일부분만 남았다.
수술로 보이는 것들을 모두 제거하고 남은 것이다.
이상 사진들은 모두 수꽃으로 추정된다.
이상 사진들은 암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아래 것은 암꽃일까? 수꽃일까?
아래는 열매 모습이다.
지난 해에 달린 열매를 따 칼로 잘라 본 것이다. 수과가 왜 아직 남아 있는 것일까? 수과로 감싸인 안의 딱딱한 부분은 무슨 역할을 하는 것인가?
양버즘나무 꽃에 대한 나의 판단
양버즘나무(버즘나무도 마참가지일 것이다)는 꽃를 보기도 힘들고 암꽃과 수꽃을 구별하기도 어렵고, 꽃의 구조에 대해서는 <국생정>에 설명이 되어 있지만 그 설명이 되어 있는 구조를 확인할 수 없다. 뿐만 아니라 암수꽃을 자료에 따라서 달리 설명하고 있다.
꽃은 일가화이고 수꽃은 검은 빛이 도는 적색이며 액생하는 화서에 달리고 암꽃은 연한 녹색으로서 정생하는 화서에 달린다.
<윤주복 저 나무 쉽게 찾기>
꽃은 잎과 함께 피는데 둥근 연녹색 수꽃은 잎겨드랑이에 매달리며 둥근 붉은색 암꽃은 가지 끝에 1-2개가 매달린다.
위에 있는 사진을 살펴보면 <윤주복의 도감>이 맞는다고 판단된다. 왜냐하면 붉은색의 꽃은 끝 부분(암술머리 추측)이 점성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떨어져 나간 것이 보이지 않는 대신 녹색으로 보이는 꽃은 머리 끝이 검으며 바람에 날려간 부분들이 많히 목격되므로 이 부분이 수술이라 판단되는 것이다.
외국 인터넷에서도 붉은 색 꽃이 암꽃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he female flower-heads are larger and more showy, generally greenish flushed red or purple, colour varying with the clone, sometimes entirely green. The male flower-heads are smaller, usually a pale yellow to yellow-brown colour
Flowers of a form of Platanus orientalis;
showing the prominent reddish female flowerheads, and the less showy yellow male flowerheads
이상 설명과 사진 출처 http://www.aranya.co.uk/planes/text/botany.html
(그러나 본 블로거가 본 나무에서는 녹색의 수꽃이 더 컸다)
또 아래 일본 사이트에서도 암꽃 , 수꽃을 볼 수 있다.
http://blog.goo.ne.jp/utyucosmos/e/fdea63347bbe938e2d100dfa845b4ef7
http://blog.goo.ne.jp/utyucosmos/e/5366bb42229b213527ab4a4aa1326868
<국생정> 설명:
잎
잎은 넓은 난형이며 3-5개로 얕게 갈라지고 길이 10-20㎝, 폭 10-22cm로서 절저, 심장저 간혹 예저이며 중앙열편은 길이보다 폭이 넓고 처음에는 양면에 털이 많으나 뒷면 맥위에만 짧은 털이 남으며 가장자리에 성긴 톱니가 있거나 밋밋하다. 탁엽은 크고 밋밋하거나 파상의 톱니가 약간 있으며 엽병은 길이 3-8㎝로서 기부가 다음해의 눈을 완전히 감싸고 있다.
열매
열매는 둥글고 1개씩 달리며 많은 수과가 모여서 지름이 3㎝정도로 된다. 수과는 긴 도란형이고 둔두 예저로서 밑부분에 털이 있다. 10월에 성숙하여 이듬해 봄까지 나무에 달려 있다.
꽃
꽃은 일가화이고 수꽃은 검은 빛이 도는 적색이며 액생하는 화서에 달리고 암꽃은 연한 녹색으로서 정생하는 화서에 달린다. 수꽃의 꽃받침은 3-6개로 갈라지며 꽃잎은 3-6개이고 수술은 꽃받침과 대생하며 암꽃의 꽃받침은 3-6(보통 4)개로 갈라지고 같은 수의 꽃잎보다 훨씬 짧으며 수술은 비늘같고 윗부분에 털이 있다. 자방은 밑부분에 백색털이 있다. 자방은 밑부분에 백색털이 있다. (밑줄친 부분은 잘못된 것이라 판단된다)
줄기
높이가 40-50m에 달하며 암갈색 수피가 세로로 갈라지면서 떨어져 얼룩무늬를 형성한다.
원산지
북아메리카 원산
분포
전국 각지에서 자생한다.
형태
낙엽활엽교목
크기
수고 40-50m, 직경 1m
생육환경
토심이 깊고 배수가 양호한 사질양토를 좋아하며 각종 공해에 강하다. 충해에는 약하다.
토양
비옥
꽃/번식방법
▶실생 및 삽목으로 번식하나, 주로 실생으로 번식한다.
①실생 : 번식은 봄에 열매를 채취하여 정선한 다음 흐르는 물에 10-15일간 침식시켜 발아를 촉진한 후 파종하며, 봄에 꺾꽂이하면 발근이 잘된다.
②무성번식 : 3-4월, 9월에 가지삽목을 한 후 해가림을 해주면 더욱 좋다.
꽃/번식방법
이식력이 좋다.
결실기
10월
이용방안
▶목재는 재질이 단단하고 무늬가 좋아 일반용재나 가구재, 펄프재로 사용한다.
▶미국 동부지역에서는 상업적으로 조림을 하고 있다.
▶조경가치 및 용도 : 공해에 강하고 공기 정화능력이 크므로 도시내 식재에 이용된다. 수고 30m정도로 커지기 때문에 대단위 조경단지에 알맞으며 녹음수, 가로수 및 독립수의 용도로 적합하다.
유사종
▶단풍버즘(P.acerifolia Willd.): 열매가 2개 달린다.
▶버즘나무(P.orientalis L.): 열매가 3개 이상 달리고 잎이 깊게 갈라진다.
특징
버즘나무보다 추위에 강하고 수피가 보다 작은 조각으로 떨어지며 맹아력이 강하다.
'버즘나무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버즘나무(추정)(1) (0) | 2023.12.14 |
---|---|
버즘나무 종류 (0) | 2014.03.15 |
양버즘나무 (버즘나무 종류 비교하기) (0) | 2012.0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