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Lathraea japonica Miq.
분류: 현삼과(Scrophulariaceae)
학명 풀이:
Lathraea : from the Greek lathraios (hidden) for its underground existence
일어명: ヤマウツボ
국명 이명: 산더부살이
사진: 2013.05.16 울릉도
부분 확대 사진
아래: 2019.04.29 울릉 나리
'<국생정> 설명
잎
꽃대에 비늘잎이 드문드문 달린다. 비늘조각은 육질이고 길이 5-10mm로서 심장형이며 줄기 기부의 비늘조각은 밀생하지만 기부 위로는 끝이 뾰족한 막질의 비늘조각이 드문드문 어긋나기한다.
열매
길이 5mm 가량의 삭과이다. 꽃가루주머니는 한쪽에 까락이 있으며 종자는 겉에 주름이 있다.
꽃
꽃대는 곧게 서고 길이 10-30cm로서 비늘잎이 드문드문 달리며 꽃차례는 길이 5-13cm로서 밑부분에 꽃이 다소 드문드문 달리지만 윗부분에서는 밀생하고 꽃은 4-5월에 피며 포는 막질이고 넓은 피침형 또는 좁은 달걀모양이며 길이 3-7mm로서 끝이 둔하고 꽃자루가 포보다 짧다. 꽃받침은 길이 5-8mm로서 4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삼각형이고 꽃부리는 통형이며 길이 12-15mm로서 양순형이고 굽어서 옆으로 퍼지거나 다소 밑으로 처지며 백색이다. 수술은 4개인데 아래의 2개가 약간 길다.
줄기
털이 없거나 거의 없고 비늘조각이 밀생한다.
뿌리
근경은 다육성으로 짧고 갈라진다.
원산지
한국,일본
분포
일본 / 한국(경상북도 울릉군)
형태
기생 식물
크기
꽃대의 길이 10~30cm이다.
희귀, 특산식물 정보
[위기종]
생육환경
숲속에서 참나무과나 자작나무과, 버드나무과 식물의 뿌리에 기생하여 자란다.
보호방안
울릉도에 자라는 기생성 식물로 10곳 미만의 자생지가 있으며, 개체수도 많지 않다. 자생지 확인 및 유전자원의 현지내외 보전.
특징
씨방이 2실이고 중축태좌이며, 각 실에 2개의 밑씨가 있다. 전체가 흰색이거나 연한 보라색을 띠며 엽록소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