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솔나무(2)
https://daehyo49.tistory.com/7815776
회솔나무(1)
https://daehyo49.tistory.com/7810019
* 회솔나무와 주목이 어떻게 다른지는 명확하게 서술되어 있지 않다. <한국의나무>에선 회솔나무를 아예 인정하지 않고 주목과 동일종으로 본다. 그러나 학명으로 볼 때 주목은
Taxus cuspidata 이고 회솔나무는 Taxus baccata 계열로 종의 구분이 되어 있다. 기재문 에서의 차이는 회솔나무가 잎이 더 넓은 것으로 되어 있지만 이러한 상대적 차이는 종 구별에 유용한 키는 아니다. 기재문에 서술은 되어 있지;않지만 이미지 검색에서 두 종의 열매 모습이 , 주목은 종자가 가종피에 싸여 잘 안보이고 회솔나무는 종자가 가종피 밖으로 삐져나온 것으로 보이는데 이 점이 차이가 되는지는 어느곳에도 기술이 되어 있지 않아 알 수 없다.
학명: (구) Taxus baccata var. latifolia Nakai /(신) Taxus cuspidata var. latifolia (Pilg.) Nakai
분류 : 주목과(Taxaceae)
학명 풀이:
Taxus: 주목
baccata: With berry-like fruit
latifolia: 잎이 넓은
일어명: オンコ
사진: 2013.05.17 울릉도
아래: 2015.08.22 울릉도
아래: 150823-24 울릉도
회솔나무 열매 사진
http://blog.daum.net/kheenn/13248794
설악눈주목 Taxus caespitosa Nakai
주목 Taxus cuspidata Siebold & Zucc.
회솔나무 Taxus baccata var. latifolia Nakai
잎
잎은 나선상으로 달라지만 옆으로 뻗은 가지에서는 우상으로 보이며 선형이고 길이 1.5-2㎝, 폭 3-4.5㎜로서 끝이 뾰족한 미첨두이며 넓은 예저로서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뒷면에 2줄의 연한 황색줄이 있으며 주맥이 양쪽으로 도드라지고 잎이 2-3년만에 떨어진다.
열매
열매는 8-9월에 익는다. 거꿀달걀모양의 붉은 열매가 컵모양으로 달리며 붉은 겉열매껍질 속에 종자가 들어 있다.
꽃
꽃은 일가화로서 4월에 피며 수꽃은 6개의 비늘조각으로 싸이고 8-10개의 수술과 8개의 꽃밥이 있으며 암꽃은 10개의 비늘조각으로 싸이고, 암꽃은 녹색, 수꽃은 갈색이다.
줄기
나무껍질은 적갈색이고 심재(心材)가 유달리 붉다.
원산지
한국
분포
한국(경상북도 울릉군)
형태
상록침엽교목
크기
수고 17m, 직경 1m에 달한다.
희귀, 특산식물 정보
[취약종]
유사종
▶주목(T. cuspidata Sieb. et Zucc.): 잎은 나선상으로 늘어서고, 선형, 2-3년만에 떨어지며, 길이 1.5-2㎝, 폭은 2-3㎜가량이다.
▶눈주목(T. caespitosa Nakai): 설악산에서 자라고, 원줄기가 옆으로 기며, 가지에서 뿌리가 발달하여 눈잣나무처럼 땅을 기는 주목의 변종이다.
특징
조밀하게 나 있는 진한 녹색의 잎과 가을의 붉은 열매가 아름다운 나무이나 생육이 느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