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 Hosta minor (Baker) Nakai
분류 : 백합과 (Liliaceae)
일어명 : ケイリンギボウシ
사진: 2013.06. 15 진도
사진 제공: 정** 선생님
국생지
분포
전국에 분포한다.
형태
여러해살이풀
생육환경
숲 속에서 자란다.
크기
꽃대는 높이 30-35cm 가량 자란다.
잎
잎은 뿌리에서 모여나기하며 넓은 달걀모양이고 길이 10cm정도로서 밑부분은 얕은 심장저이며 갑자기 엽병으로 흐른다.
꽃
꽃은 7-8월에 피고 연한 자주색이며 꽃대는 길이 30-35cm로서 세로줄이 있으며 꽃이 한쪽으로 치우쳐서 총상으로 모여 달린다. 포는 피침형이며 녹색이고 꽃부리는 길이 5cm정도로서 깔대기같은 종형이며 끝이 6개로 갈라지고 화피열편이 뒤로 젖혀진다. 6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은 화피보다 훨씬 밖으로 나온다.
열매
삭과로 9월경에 결실한다.
뿌리
근경은 짧고 끈모양의 수염뿌리는 모여나기한다.
보호방안
현재까지는 상당수의 개체가 남아 있으며 번식력도 좋으나 주민들이 나물로 이용하거나 관상용으로 이용하기 위해 남획의 위험이 있으므로 자생지를 보호하고, 관상용으로 개발가치가 뛰어나므로 대량 증식에 의해 경제적으로 이용하고 자생지외 보존을 한다.
유사종
▶흰좀비비추(H.minor for.alba Maekawa)는 백색꽃이 피며 금강산에서 자란다.
▶참비비추(H. calausa Nakai)는 주로 냇가에 자생하고 꽃이 아름다워 관상용 지피식물로 중요하고 산나물로 재배되고 있다.
▶산옥잠화(H. lancifolia Engl.)는 깊은 산 계곡 냇가 근처에 자생하고 엽병이 유난히 길다.
▶비비추(H. longipes(Fr.et Sav.)Matsumura)는 산지 냇가 근처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식물로 조경지피소재나 산나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주령 근처에 많이 자생하는데 잎모양이 특이하고 꽃이 아름다워 조경지피식물로 개발가치가 높은 식물이나 자생지에 개체수가 많지 않으므로 보호를 요하는 식물이다.
특징
▶비비추에 비해 전체가 작고 잎이 흔히 짧은 예저인 것이 다르며 자생지에 따라 몇 종류의 독특한 지역형이 나타나기도 한다.
▶속명은 오스트리아의 의사이며 식물학자인 Nicholaus Thomas Host (1761-1834)를 기념하여 붙여졌다. 종명의 minor는 "작다"는 뜻으로 비비추에 비해 개체가 작다는 의미이다. 명명자인 Nakai는 일본의 식물학자 中井猛之進 (1882-1952)이다.
▶Hosta속 식물은 동아시아 지역에만 40여종이 분포하는데 우리나라에는 5종이 자생한다. 특히 외국에는 많은 원예품종이 보고되어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도 앞으로 개발가치가 높은 자생식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