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 섬댕강나무를 별개의 종으로 생각해왔으나 요즘은 털댕강나무의 생태형으로 본다. 국생지와 국표식에서도 섬댕강나무는 삭제되어 있다
학명 : Zabelia insularis (Nakai) Hisauti & H.Hara ← Abelia coreana var. insularis (Nakai) W.T.Lee & W.K.Paik
분류 : 인동과(Caprifoliaceae)
사진: 2013.05.20 울릉도
섬댕강나무Z. insularis는 털댕강나무Z. biflora와 유사하나 섬댕강나무는 잎 양면과 꽃받침에 털이 없다.
그러나 한국의나무에서는 두 종이 같은 종으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라 언급하고 있다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설명
잎
잎은 대생하며 난형, 넓은 난형, 타원형 또는 도란형이고 점첨두 또는 미철두(微凸頭)이며 예저이고 길이 3-5cm로서 상반부에 몇 개의 톱니가 있으며 양면에 털이 없다. 엽병은 길이 4~6mm로서 대생한 두 개가 원줄기를 완전히 둘러 싼다.
열매
열매는 둥글고 9월에 성숙한다.
꽃
꽃은 5월에 피고 연한 황색이며 가지끝에 달리고 화경에 두 개씩 달리며 화경은 길이 3~4mm로서 털이 없고 소화경도 길이 0.5~1.5mm로서 털이 없다. 꽃받침통도 털이 없으며 길이 7~9mm이고 열편은 4~5개로서 도피침형이며 꽃이 필 때는 길이가 5mm에 달하고 화관통부는 길이 5~7mm이다.
줄기
높이가 80cm에 달하고 원줄기에 여섯 줄의 홈이 있으며 가지는 붉은 빛이 돌고 털이 없다.
원산지
한국(특산식물)
분포
한국(경상북도 울릉군)
형태
낙엽 활엽 관목
크기
높이 80cm정도 자란다.
희귀, 특산식물 정보
[멸종위기종]
생육 환경
암반이 많은 바위 틈이나 골짜기의 햇빛이 많이 쪼이는 지역에서 자생한다. 특히 댕강나무속이 자라는 곳은 거의 석회암 지대이며 매우 건조한 곳에서도 잘 견딘다.
유사종
▶댕강나무(A. mosanensis T. Chung): 잎은 긴 난형이며 길이 3-7㎝로 매화잎과 비슷하고 가장자리가 매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