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 Rhododendron mucronulatum f. albiflorum (Nakai) Okuyama
분류 : 진달래과(Ericaceae)
사진 : 2021.03.27 홍릉수목원
아래 : 2023.04.09 한택수목원
아래 : 2024.04.06 광릉수목원
국생지
형태 낙엽활엽성관목,
수형:원개형.
생육환경 특별히 장소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환경조건에서 자란다. 그늘에서도 적응이 가능하나 적당히 햇빛이 드는 곳이 좋다. 토양은 배수성이 좋고 비옥한 토양에 약산성을 띠는 것이 바람직하다.
크기 높이 2-3m이내.
잎 잎은 어긋나기하며 긴 타원상 피침형 또는 거꿀달걀모양이고 첨두 또는 점첨두이며 예저이고 길이 4-7cm, 폭 1.5-2.5cm로서 톱니가 없으며 표면에 비늘조각이 약간 있고 뒷면에 비늘조각이 밀생하며 엽병은 길이 6-10mm이다.
꽃 개화기는 4-5월로 가지끝에서 백색꽃이 잎보다 먼저 핀다. 꽃은 가지끝의 겨드랑이눈에서 1개씩 나오지만 2-5개가 모여 달리가도 하며 꽃부리는 벌어진 깔때기모양이고 지름 3-4.5cm로서 겉에 잔털이 있다. 수술은 10개로서 수술대 기부에 털이 있고 암술대가 수술보다 길다.
열매 열매는 삭과로 원통형이고 길이 2cm로서 10월경에 익는다.
줄기 높이 2-3m이고 일년생가지는 연한 갈색이며 비늘조각이 있다.
보호방안 산림청 선정 희귀 및 멸종위기 식물(1997)
유사종
▶털진달래(var. ciliatum NAK)는 일년생가지와 잎에 털이 있다. ▶왕진달래(var. latifolium NAK)는 잎이 넓은 타원형 또는 원형이다. ▶반들진달래(var. maritimum NAK)는 잎 표면에 윤채가 있고 양면에 사마귀같은 돌기가 있다. ▶한라산진달래(var. taquetii NAK)는 열매가 보다 가늘고 길다.
특징 진달래의 변이종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