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 Lilium pensylvanicum Ker Gawl.
분류 : 백합과 (Liliaceae)
일어명 : エゾスカシユリ(蝦夷透百合)
사진 : 2024.04.11 여주 황학산수목원
국생지
분포
일본, 중국 / 한국(강원특별자치도 양구군, 인제군, 태백시)
생육환경
▶높은 산의 햇볕이 잘 드는 초지대에서 다른 풀들과 함께 자란다.
▶화단작물로 재배하거나 지피식물로 군식하면 좋다. 대부분의 나리류와 마찬가지로 지하부가 서늘하게 관리하기 위하여 좀씀바귀나 한라구절초 등의 지피식물과 혼식하여도 좋다.
생육형
여러해살이풀
크기
높이 20-90cm정도로 자란다.
잎
잎은 어긋나기하고 길이 5-12cm, 폭 5-10cm로서 엽병이 없으며 피침형이고 3-5개의 잎맥은 가장자리와 더불어 잔돌기가 있다.
꽃
꽃은 7-8월에 피고 1-6개가 원줄기끝과 가지끝에 산형(傘形)으로 위를 향해 달리며 화피열편(花被裂片)은 6개이고 비스듬히 퍼져 끝이 약간 뒤로 젖혀지며 넓은 거꿀피침모양이고 길이 7-8cm로서 밑부분이 좁기 때문에 공간이 생기며 황적색 바탕에 자주색 반점이 있다. 6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은 꽃잎보다 짧고 꽃밥은 붉은 빛이 돌며 밀구(蜜溝)는 가장자리에 털이 많고 암술대는 곧추선다.
열매
열매는 삭과로 길이 4-5cm이고 좁은 거꿀달걀모양이며 곧게 선다.
줄기
높이가 20-90cm이다. 원줄기에 종선이 있고 능선 위에는 보통 잔돌기가 있으며 어릴 때는 보통 화피의 표면 및 꽃자루에 백색 면모가 있다.
뿌리
비늘줄기는 지름 3-5cm이고 여기에서 가지가 옆으로 뻗기도 하며 비늘조각의 중앙 윗부분에 환절이 있다.
번식방법
▶종자를 채취하여 파종하면 발아가 잘 되고, 인편삽도 잘 된다.
재배특성
고산성 식물이므로 여름철 관리에 유의한다.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재배하며 여름철에는 반그늘에서 재배한다. 여름철이 시원한 고냉지 등에서 재배하면 좋다.
보호방안
2~3곳의 자생지가 알려져 있으며, 개체수도 매우 적다. 자생지 확인 및 유전자원의 현지내외 보전.
특징
고산성 나리이며 우리 나라에 자생하는 나리류 가운데 관상가치가 가장 높은 종이다. 특히 신종의 육종을 위한 유전자원으로 가치가 대단히 높다.
.........................................
아래는 퍼온 꽃 사진
사진 출처
https://www.plantarium.ru/page/image/id/482336.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