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화과(배추과)

겨자무(1)

대효0617 2010. 1. 4. 23:26

겨자무(2)

https://daehyo49.tistory.com/7815024

겨자무(1)

https://daehyo49.tistory.com/7807815

 

 

 

학명 : Armoracia rusticana G.Gaertn., B.Mey. & Scherb.

분류 : 배추과 (Brassicaceae)

일어명 : ウマダイコン

영어명 : Horse-radish

국표식 등재명 : 겨자무

국내유통명 : 양고추냉이

  

 

사진 : 홍릉수목원

 

 

 

 

 

 

 

 

 

 

국생지 

 

형태

여러해살이풀

분포

밭에서 재배한다.

크기

높이 1~2m

근생엽은 엽병이 길며 긴 타원형 또는 달걀모양이고 길이 10-23cm, 6-13cm로서 엽병보다 짧거나 길며 털이 없고 가장자리에 끝이 둥근 치아모양톱니가 있으며 끝이 둥글고 밑부분이 심장저 또는 절저이며 엽병 윗부분에 날개가 있다. 꽃대 밑부분의 잎은 우상으로 완전히 갈라지며 열편은 선형이고 밑부분의 것은 처음에 엽병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며 원줄기를 감싼다. 윗부분의 잎은 긴 타원형 또는 피침형이고 엽병이 없으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화경은 높이 70cm정도로서 잎이 달린다. 꽃은 5월에 피고 백색이며 꽃차례는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와 끝에 달리고 잎같은 포가 있다.

열매

열매는 삭과, 원기둥 모양의 협과, 씨는 갈색을 띤 황색.

뿌리

뿌리가 굵고 깊게 곧추 들어간다.

 

 

 

 

 

 

양고추냉이는 겨자무로도 불리는데 서양에서는 horse radish라 부른다. 우리나라 고추냉이를 서양 사람들은 일본 horse radish라 부르기 때문에 horse radish를 고추냉이로 통칭하기에 서양고추냉이, 동양고추냉이로 구분하는 것이 이해가 쉬울 것이다.
 양고추냉이는 현재 쌈밥집에서 인기리에 소비되고 있다. 잎을 쌈으로 뿌리는 고추장 장아찌로 이용되고 있다. 특히 고추장 장아찌로 절임된 뿌리는 식당사람들에 의해 “매운 인삼”으로 불리고 있다.
1998년 3월호 농촌진흥청 발행 “연구와 지도”에 보면 양고추냉이가 음식에 들어가서는 안 되는 식품 병원균을 막아낸다고 한다. 양고추냉이 속에 들어 있는 화합물이 식품을 신선하게 보존한다는 것이다.
 서양에서는 버리는 양고추냉이 잎이 쌈채로 가락시장이나 쌈밥집에 납품되고 있다. 뿌리 또한 고추장에 절여져 식탁에 오르고 있다. 매콤하면서도 툭 쏘는 맛이 횟집에서는 더 인기가 있을 것이다. 독특한 매운맛을 지니는 양고추냉이가 매운 것을 좋아하는 우리 국민들의 입맛에 쏙 들어맞는 새로운 먹을거리가 되고 있다.
 
■ 특성과 이용법
 배추과에 속하는 다년생 향신채로 80cm 높이로 자라며 잎은 녹색으로 장타원형이며, 꽃은 작고 백색이다. 종자는 맺히나 곧 떨어져 종자 번식을 할 수 없고 영양 번식을 한다. 아주 맵고 톡 쏘는 맛을 가진 뿌리가 유용한데 수분이 알맞은 비옥한 토양에서 잘 자란다.
 내서성에 강해서 한번 심으면 잡초처럼 자라나 강원도 야산에서도 자생하고 있지만 쌈채로 재배한 재배지의 경우 다소 그늘진 곳이 유리하면서도 어느 정도는 햇볕이 있어야만 독특한 매운맛과 향이 난다.
 잎은 쌈채로 뿌리는 갈아서 연어요리에 곁들여 먹거나 청어, 또는 회를 먹을 때 와사비 대용으로 적격이며 그 외 고추장 장아찌, 절임 등으로 이용된다. 특히, 향신료로 이용할 경우 천연 방부제로 이용될 수 있다. 최근에 발표되고 있는 연구결과를 보면 우리 몸에 좋지 않은 미생물까지도 퇴치하는 역할이 보고되고 있다.
 
■ 먹는 방법 및 효능
 서양에서는 연어, 굴, 고재, 닭, 되지, 소고기 등을 먹을 때 자주 서양고추냉이를 먹는다. 특히 고기를 구울 때나 익혀 먹을 때 우리 몸에 유용한 식품보조제가 되는 것이다. 잎이 자라 올라오면 손바닥 크기로 떼어 내서 쌈, 샐러드채로 먹는다. 특히 얼얼한 맛은 독특하여 와사비처럼 이요하면 횟거리를 먹을 때 식욕을 돋운다. 잎을 잘게 잘라 비빔밥에 넣어 먹기도 하고, 살짝 데쳐서 나물로 먹거나, 무침, 초절임으로도 먹을 수가 있다. 뿌리는 너무 맵다고 생각될 때는 뿌리를 깨끗한 물에 하루 동안 담그는데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리는 것이 좋다. 가늘고 잘게 썰어서 고추장에 5~7일 간 담가 장아찌처럼 숙석시켜서 먹는데 매운맛 느낌이 독특해서 쌈밥집에서 인기리에 새로운 먹을거리로 자리 잡고 있다.
 민간요법에서는 발한제, 이뇨제, 흥분제로 이용이 되었다. 최근 연구로는 몇 가지 미생물에 항생제 역할을 한다고 발표되었다. 지혈효과, 상초치료, 위경련방지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당뇨병에는 양념이 되고 동시에 치료효과도 준다고 한다.
 
■ 영양학적 성분
 얼얼한 매운맛의 성분은 알릴 이소 티오시아네이트(AITC : Allyl-isothiocyanate)라는 화학물질로 60%를 함유한다. 이 성분과 미량 들어 있는 셀레늄은 항암작용이 있다
 각종 미네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 특히 칼륨과 인의 함유량이 많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채소과 정승룡>
 

'십자화과(배추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좀냉이  (0) 2010.02.05
나도냉이(1)(나도냉이와 유럽나도냉이 비교표)  (0) 2010.02.02
냉이(1)  (0) 2010.01.14
말냉이  (0) 2009.12.29
는쟁이냉이(1)  (0) 2009.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