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과

처진올벚나무

대효0617 2010. 1. 13. 17:26

 

학명 : Prunus spachiana (Lavallée ex Ed. Otto) Kitam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국생지)

* 국생지에는 이 학명이 올벚나무의 학명으로 되어 있다

한반도의 생물다양성에는 올벚나무의 학명은 Prunus spachiana f. ascendens (Makino) Kitam.

이다. 한국의 나무에서는 학명이 Prunus spachiana (Lavallée ex H. Otto) Kitam  f. ascendens (Makino) Kitam.로 되어 있다. 처진올벚나무가 기본종이라한다.

학명 이명 :

Cerasus spachiana Lavalee ex H.Otto var. spachiana form. spachiana (일본에서 쓰는 정명)

Cerasus spachiana Lavalee ex H.Otto 'Pendula'

Prunus pendula Maxim. form. pendula

 

그러나 일본 자료를 보면 올벚나무는 학명이 다르다.

エドヒガン(江戸彼岸)

Cerasus spachiana Lavalee ex H. Otto var. spachiana form. ascendens (Makino) H.Ohba (정명)

Cerasus itosakura (Sieb.) Masam. & Suzuki f. ascendens (Makino) H.Ohba & H.Ikeda (이명)

일본 자료에서는처진올벚나무가 기본종이고 올벚나무가 품종이다. 그리고  (Lavallée ex Ed. Otto) Kitam 는

 (Lavallée ex H. Otto) Kitam. 의 어느쪽이 맞는지 알 수 없다. 아마 Edward. H. Otto인 듯 싶다

분류: Rosaceae(장미과)

일어명 : イトザクラ(糸桜), (별명) シダレザクラ(枝垂桜)

 

동속식물: 생략 

 

올벚나무는 꽃이 일찍 잎보다 먼저 피며 꽃받침통이  항아리 모양을 한 것이 특징이다.

 

 

 

 

 

 

 

 

 

 

 

 

 

 

 

 

아래는 안동에서

 

 위의 것과는 꽃 색깔이 다르다.

 

 

 

 

 

 

 

아래: 2021.04.01. 인천수목원

 

 

 

아래 : 2022.04.06 창동

 

 

 

 

 

아래 : 2022.04.10 창동

 

 

 

 

위의 올벚나무는 정확한 이름으로는 처진올벚나무(또는 실벚나무, 수양벚나무)로 부른다. . <국생지>에는 아직 처진올벚나무가 등재되어 있지 않다. 이 처진올벚나무도 꽃이 흰색인 것, 연홍색인 것 두 종류가 있다.    

 

 

 

 

<국생정> 설명:    

 

 잎

잎은 호생하고 도피침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점첨두 예저이고 길이 6-10cm로서 양면에 털이 있으나 뒷면 맥 위에만 털이 남으며 가장자리에 예거치 또는 복거치가 있고 엽병에 털이 있다.

 

 

 열매

열매는 핵과로서 구형이며 6-7월에 검게 익는다.

 

 꽃

꽃은 3-4월에 잎보다 먼저 피며 지름1.5-1.8cm로서 연홍색이고 2-5개가 산형화서로 달리며 소화경은 길이 8-10mm로서 털이 있다. 꽃받침통은 밑부분이 넓고 길이 5mm로서 털이 있으며 꽃잎은 타원상 도란형이고 길이 10mm이다. 

 

 줄기

줄기는 굵고 수형이 웅대하며 가지가 많다. 작은 가지는 회색빛 나는 보라색이고 수피는 회갈색이다. 수피는 광택이 있고 어린 가지에는 털이 있다.

 

 원산지

한국

 

 형태

낙엽활엽교목

 

 크기

높이 10-20m에 지름이 1m 이상 자란다.

 

 

'장미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돌배나무  (0) 2010.02.02
세잎양지꽃(민눈양지꽃과 세잎양지꽃의 비교)  (0) 2010.01.28
터리풀(2)(터리풀속 Filipendula 종검색표 및 종 비교표)  (0) 2010.01.12
살구나무  (0) 2010.01.12
귀룽나무(3)  (0) 2010.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