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Thymus sp.
영명: Thyme
분류: 꿀풀과(Labiatae)
Thymus속(우리나라의 백리향과 섬백리향이 여기에 들어간다)에는 전세계적으로 약 350종이 있다. 아래 것은 종소명이 확실하지 않다. 이 속의 식물은 방향성(芳香性) 식물로 허브 식물로 이용된다.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으로는 Commom thyme(학명 Thymus vulgaris ), Lemon thyme, Silver thyme, Golden lemon thyme 등이 있다.
아래는 Common thyme에 대한 두산백과사전의 설명이다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Thymus vulgaris
분류 꿀풀과
원산지 유럽·북아프리카
분포지역 전세계
크기 높이 30㎝
본문
높이 30㎝이다. 잔뿌리가 많은 뿌리에서 사각 모양의 줄기가 나와 위로 올라가며 곁가지를 많이 친다. 잎줄기는 매우 짧고, 길이 5~9㎜, 너비 3㎜ 정도인 긴 타원형의 잎 가장자리는 안으로 굽고 잔털이 많다.
연분홍색 꽃은 상층부 잎의 잎겨드랑이에서 돌려나기처럼 나오며, 5~10월에 수상꽃차례로 핀다. 꽃받침은 길이 3~5㎜의 약한 잎맥이 있고, 뻣뻣한 머리와 같은 관이 있으며, 위 잎이 아래 잎에 비해서 짧다. 꽃부리는 길이 4~6㎜로, 보라색이나 담홍색이다. 씨의 크기는 1㎜ 정도로 납작한 알 모양이다.
품종이 다양하여 융단처럼 땅에 기듯이 퍼지는 포복형과 높이 30㎝ 정도로 자라 포기가 곧게 서는 형으로 나눌 수 있다. 고온 건조에 강하고 병충해가 없지만, 습기에 약해 볕이 잘 들고 약간 건조한 땅에서 기르는 것이 좋다. 원산지는 유럽의 중부·남부와 북아프리카이지만 전세계에서 고루 재배되고 있다.
강한 향기는 장기간 저장해도 손실되지 않는다. 방부작용·항균작용 등 다양한 효능이 알려져 고대부터 시체를 보관하거나 항생제로 사용하였고, 힘과 에너지를 얻게 해준다는 설이 있어 최음제로도 이용되었다. 5~6월 사이에 꽃이 달린 줄기에서 얻는 정유는 호흡기 질환에 항균작용·거담작용을 하며, 두통·우울증 등 신경성 질환이나 빈혈·피로에 좋고, 피부를 맑게 한다. 야생종은 벌들이 좋아해 그리스에서 생산되는 타임꿀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설명 출처: 두산백과사전-
참조: 백리향과 섬백리향 http://blog.daum.net/daehyo/7807422
아래는 http://en.wikipedia.org에서 퍼온 Common thyme의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