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종은 앞(http://blog.daum.net/daehyo/7808403)에 소개한 Eucalyptus cinerea와 비슷해보이나 잎 모양이 좀 다르고 안내 팻말에 학명이 Eucalyptus globulus 로 되어 있다 . Eucalyptus속에는는 700 여 개가 되는 종이 있기때문에 종명을 확신은 할 수 없으나 우리나라에 제일 많이 소개된 것이 이 종인 것 같고 인터넷 검색 결과 대체로 잎 모양도 일치하는 것 같다.
학명: Eucalyptus globulus Labill.
분류: 도금양과(Myrtaceae)
학명 풀이:
Eucalyptus: 그리스어 eu- ‘good’; kaluptos ‘covered’
globulus: 작은 공 모양의
영명: Tasmanian Blue Gum, Southern Blue Gum or Blue Gum
사진: 부천식물원
안내 팻말에는아래와 같이 스탠다드유칼리라고 소개되어 있는데 이 이름의 출처는 알 수 없다. Standard Eucalyptus는 아무리 검색해봐도 찾을 수 없다.
**** 인터넷 검색에서 퍼온 사진 소개
사진 출처: http://www.hear.org/pier/imagepages/singles/eucalyptus_globulus_lf_young_old.htm
사진 출처: http://www.hear.org/pier/imagepages/singles/starr_050831_4226_eucalyptus_globulus.htm
**** Eucalyptus 속에 대한 설명
이 속에는 700종 이상이 있으나 거의 다 오스트레일리아를 원산지로 한다. 15종만이 오스트레일리아 밖인 뉴기니아, 인도네시아 이 중의 1종은 필리핀군도와 타이완에서 자라나 오스트레일리아에서 볼 수 없는 종은 9종뿐이라 한다. Eucalyptus종들은 많이 보급되어 아메리카, 유럽, 아프리카 , 중동, 중국, 인도 등의 열대, 아열대 지방에서 많이 재배된다. 속성수로서, 자연산 살충제로 주목 받는다.
나무 형태와 크기
Eucalyptus 속의 나무 형태는 대체로 다음과 같은 3가지 형태를 취한다.
1) 외줄기에 줄기 윗부분에서 수관이 형성되는 형태
2) 외줄기에 지표 가까운 곳에서 가지 치는 형태
3) 지표에서 줄기가 여러 개 올라오는 관목 형태
크기는 4종류로 구분한다.
1) 작은 나무: 10m 이하
2) 중간 크기: 10–30 m
3) 큰 나무: 30–60 m
4) 매우 큰 나무: 60 m 이상
잎
거의 개부분의 종들은 상록성이나 일부의 종은 낙엽성이다. 잎은 선점으로 덮여 있어 다량의 기름을 얻을 수 있다. 대체로 성목의 잎은 피침형에 광택이 있는 녹색으로, 잎자루가 있으며 어긋나기하나, 어린나무의 잎은 마주나기하고, 잎자루가 없으며 회청색이다. 그러나 성목이 되어도 어린나무 때의 잎의 형태를 유지하는 종들도 여러 개 있다.
꽃
Eucalyptus속의 꽃과 열매는 매우 독특하다. 꽃눈에서 수술은 선개(operculum)라 부르는 모자 뚜껑 같이 생긴 부분(꽃받침과 꽃잎이 융합된 것이다) 안에서 들어 있다가 꽃이 피면 수술은 밀려나오고 선개는 쪼개져 나간다, 수술의 색깔은 흰색, 크림색, 노란색, 핑크색, 붉은색 등 다양하다. 목질의 열매는 원추 모양을 하고 있다.
이용
속성수로 경제적으로 유용한 나무다. 목공예, 목재, 화목, 펄프로 쓸 수 있을 뿐 아니라 방풍림과 토양 침식 방지용으로도 가치 있고 물기를 빨아들이는 힘이 강하기 때문에 말라리아를 예방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기의 서식지를 없애기 위해 소택지에 심기도 한다. 잎에서 얻는 기름은 세제와 탈취제로도 쓰고 구충제로도 사용한다. 꽃에서 얻는 꿀은 품질이 좋은 꿀로도 알려져 있다. 또 식물의 각 부분은 염료를 만드는데 쓰이기도 한다. 잎은 코알라가 즐겨 먹는다.
(이상의 설명 : http://en.wikipedia.org/wiki/Eucalyptus에서 발췌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