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산이끼(2)
https://daehyo49.tistory.com/7815662
우산이끼(1)
https://daehyo49.tistory.com/7809371
학명: Marchantia polymorpha L.
분류: 우산이끼과 (Marchantiaceae)
학명 풀이:
Marchantia : ?
polymorpha: 형태가 다양한
아래: 2020.09.14 창동 북한산아이파크
퍼온 사진:
퍼온 사진 출처 from:
http://ja.wikipedia.org/wiki/%E3%82%BC%E3%83%8B%E3%82%B4%E3%82%B1
http://had0.big.ous.ac.jp/plantsdic/bryophyta/marchantiaceae/zenigoke/zenigoke.htm
설명:
엽상체는 땅 위를 기어 자라며, 폭 7-20mm이고, 2갈래로 갈라진다. 엽상체 앞면에는 6각형의 구획이 생기고 그 가운데에 구멍이 있다. 엽상체 뒷면에는 털 같은 헛뿌리가 있지만 물이나 양분을 흡수하지는 않는다. 암수딴포기다. 암포기는 찢어진 우산모양의 배우체를 가진다. 수포기는 뒤집어진 우산모양의 배우체를 가진다. 암포기 배우체의 포자낭에서 포자가 만들어져서 번식한다. 하지만, 술잔모양으로 패인 엽상체 표면에서 무성아가 만들어져서 무성적으로 번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반도 생물자원 포털(현진오) / 2010.12.13.)
설명: 다움 백과
북반구에 걸쳐 축축한 점성토양 또는 실트질 토양에서 자라는데, 특히 불이 난 뒤 얼마 되지 않은 땅에서 잘 자란다. 우산이끼(Marchantia polymorpha)가 가장 잘 알려진 종(種)으로 종종 생물학 교재에 대표적인 태류로 소개되고 있다. 우산이끼속의 암녹색의 배우체는 가지를 치며 리본처럼 생겼는데 너비가 약 1.3cm, 길이가 5~13cm이다. 배우체 윗면에는 다이아몬드 모양의 무늬가 있는데 이는 식물체 내부에 공기주머니가 있어 나타나는 것으로 중앙에 구멍이 있어 공기를 확산시킨다.
암수그루 모두 우산 모양의 자루가 달린 생식기관을 가진다. 수생식기는 원반처럼 생겼는데 가장자리가 물결 모양이며, 암생식기에는 손가락처럼 생긴 9개의 돌기가 있다. 수생식기에서 만들어진 정자가 빗방울에 튀어 암생식기로 이동하면, 암생식기에서 만들어진 수정란에서 포자체가 발생한다. 영양번식은 암·수그루에 있는 술이 달린 둥근 무성아(無性芽)에 의해 일어나거나 식물체가 떨어져나간 부분이 새로운 개체로 자라는 방법에 의해 일어난다.
한국에는 우산이끼를 비롯해 2종의 우산이끼속 식물이 있는데, 이중 탐라우산이끼는 제주도 서귀포에서만 자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