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Lilium tsingtauense Gilg
분류: 백합과(Liliaceae)
사진: 2018.07.04
아래사진: 2012.07.28 소백산 도솔봉
아래: 2018.07.04 조양천
국생지
분포
거의 전국적으로 분포한다.
형태
여러해살이풀
생육환경
산기슭이나 낙엽수림 주변에 배수성이 좋고 낙엽이 두껍게 쌓인 반그늘에서 주로 생육한다.
크기
높이가 1m가량된다.
잎
잎은 큰 윤생엽과 작은 어긋나기엽이 있다. 윤생엽은 줄기 중앙에 달리며 6-12개씩 달리고 피침형 또는 도란상 타원형으로서 급하게 뾰족해진 끝과 점차적으로 좁아진 밑부분이 직접 원줄기에 달려 있다 어긋나기엽은 윗부분에 달리고 피침형이며 큰 것은 길이 9cm, 폭 2cm이지만 위로 올라갈수록 작아진다.
꽃
꽃은 7-8월에 피고 원줄기끝과 바로 그 측지끝에 1-3개의 꽃이 위를 향해 곧추 달리며 지름 4cm정도이다. 화피열편은 피침형이고 길이 4-5㎝로서 황적색 바탕에 자주색 반점이 밀포하며 갈고리모양으로 약간 뒤로 젖혀진다.
열매
삭과는 도란상 원주형이고 길이 22mm, 지름 25mm정도로 3개로 갈라진다.
줄기
높이가 1m까지 자란다.
뿌리
비늘줄기는 지름 2-3cm로 구상 달걀모양이고 비늘조각에 관절이 흔히 없지만 관절이 있는 것도 비교적 많이 나타난다.
유사종
▶짙은 황색꽃이 피는 것을 누른하늘말나리(L. tsingauence var. flavum),
▶화피에 자주색 반점이 없는 것을 지리산하늘말나리 (var.carneum) 라고 한다.
특징
말나리와 비슷하나 꽃이 하늘을 향해 개화한다. 자생지에 따라 초장이 짧고 전체적으로 왜소한 왜성종도 나타난다.
이미지 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