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나무과

종가시나무(2)

대효0617 2013. 3. 24. 06:11

 

가시나무 종류들 구별하가]http://blog.daum.net/daehyo/7808882

 

학명: Quercus glauca Thunb. ex Murray

분류: 참나무과(Fagaceae)

학명 풀이:

Quercus: 떡갈나무속

glauca: 회청색의 분말이 덮인

 

사진: 2013.03.08  완도 

 

종가시나무 참조: http://blog.daum.net/daehyo/7808486

 

 

 

 

 

 

 

 

 

 

 

 

 

 

 

 

 

 

 

 

 

 

 

 

 

 

 

 

 

 

 

 

 

 

 

 

 

 

 

 

아래 서진: 2014.2.22 목포 유달산 특정자생식물원

 

 

 

 

 

 

 

 

 

 

 

 

 

 

 

 

아래: 2016.05.04  천지연폭포

 

 

 

 

 

 

 

 

 

 

 

 

 

 

아래: 2017.09.15   제주도

 

 

 

 

 

 

 

 

 

 

 

 

사진 추가 생략

2020.08.31 체주도

 

 

 

국생지 설명

 

 

 

분포

히말라야 (네팔, 부탄)에서 베트남, 대만, 일본; 제주도 및 외나노도(外羅老島)에 분포하고 제주도에서는 표고 600m이하의 산기슭과 계곡에 자생.

형태

상록활엽교목, 수형:원개형상록 활엽 교목,

생육환경

어린나무는 반음지에서 잘 자라나 점차 광선요구도가 높아지며 비옥한 사질양토가 적합하다.

내조성과 내염성이 강하고 공해에도 잘 견디나 추위에는 약하다.

마산, 진주, 전주등지에서는 월동이 되나 대구에서는 한해의 피해를 받는다.

크기

높이 15m.

잎은 어긋나기하며 넓은 타원형 또는 도란상 타원형이고 점첨두로서 끝이 둥글며 예저 또는 원저이고 길이 7~12cm, 나비2.5~3.5cm로서 상반부에 안으로 꼬부라진 톱니가 있으며 표면은 윤채가 있고 털이 없으며 다갈색이고 뒷면은 회백색이며 복모가 있으나 거의 없어진다. 잎자루는 길이 1~2.5cm이다.

암수한그루로 꽃은 4~5월에 피고 수꽃차례는 새가지에서 밑으로 처지고 꽃대축에 백색 털이 있으며 암꽃차례는 새가지 중앙부의 잎겨드랑이에서 곧추서고 2~3개의 꽃이 달린다. 수꽃은 3개의 화피열편과 15개 정도의 수술이 있으며 암꽃은 3개의 암술대가 있고 꽃은 다수이다.

열매

깍정이은 반구형이고 지름 6~9mm로서 5~6개의 둥근 원이 있으며 견과는 달걀꼴 또는 타원형이고 이듬해 10월에 성숙한다.

줄기

높이가 15m에 달하고 줄기는 곧게 자라 둥근 수형을 이룬다. 나무껍질은 녹색이 도는 회색이며 터지지 않고 가지는 털이 없으며 일년생가지는 흑갈색이며 연한 황색털이 있다. 2년지에는 털이 없고 껍질눈이 많다.

수피

나무껍질은 녹색이 도는 회색이며 터지지 않는다.

가지

가지는 털이 없으며 일년생가지는 흑갈색이며 연한 황색털이 있다. 2년지에는 털이 없고 껍질눈이 많다.

번식방법

번식 방법은 10월에 익은 종자를 채취하여 건사저장한 후 이듬해에 파종하기 1개월전에 노천매장하였다가 사용한다.

보호방안

제주도 남읍의 종가시나무 군락은 난대림지역으로 아주 중요하므로 잘 보호해야 한다.

유사종

흰민종가시(var. nudata BL.) : 잎 뒷면이 청백색이다.

특징

전라남도 완도군 예송리의 상록수림은 천연기념물 제40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 상록수림에서 자라는 수종으로는 종가시나무외에 잣밤나무류, 돈나무, 광나무, 누리장나무, 상동나무 새비나무, 붉나무, 청미래덩굴, 두릅나무, 담쟁이덩굴, 보리밥나무, 산초나무, 멀구슬나무등이 있다.

난대림의 대표적인 수종으로 길고 반들반들한 상록성의 잎이 조밀하게 나 있어 아름다운 수형을 이루며, 가을에 도토리 같은 열매가 열려 야생미를 느끼게 한다.

 

 

 

 

 

종가시나무와 참가시나무의 구별

 

보통  거치와 잎 뒷면으로 구별하나 종가시나무 잎이 매우 다양한 형태를 보이기때문에 그리 쉽지 않다. 종가시나무는 거치가 상반부, 참가시나무는 거치가  잎의 2/3이상에 걸쳐 있다고 하나 종가사나무의 거치도 잎 기부로 종종 깊숙하게 내려온 것을 볼 수 있다. 종가시나무가 내곡거치라는 것은 더욱 판단하기 쉽지 않다. 명백하게 내곡하는 것도 있지만 내곡한 것인지, 그냥 솟은 것인지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잎 뒷면도 보통 참가시나무가 백색, 종가시나무가 녹색을 띠나 종가시나무의 뒷면 털이 회백색이기때문에 털이 많으면 참가시나무 잎 뒷면에 가까워보이기도  한다.  

그밖의 구별법으로는 동아에 의한 구별과 겨울에 1년생 도토리의 존재 여부이다. 종가시는 당해에  수정되어 당해에 도토리가 달려 겨울에는 각두만  볼 수 있지만 참가시나무는 다음해 가을에 결실하기때문에 겨울에 1년생 도토리(수정 안된 것)를 볼 수 있다.

 

동아로 본  구별

 

종가시나무 동아는 녹색 또는 적색을 띠고 끝이 둥그스름한 편이다. 참가시나무 동아는 붉은빛을 띠고 끝이 길게 뾰족하다.

 

아래 사진은 일본 사이트에서 퍼온 것임

 

 종가시나무 참가시나무 




 

 

사진 출처 from:

http://matsue-hana.com/hana/urajirogasi.html

http://zasshonokuma.web.fc2.com/agyo/u/urajirogasi/urajirogasi.html

http://kanon1001.web.fc2.com/foto_sinrin/K_buna/ara_kasi/ara_kasi.htm

 

 

'참나무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밀잣밤나무(4)  (0) 2013.03.24
모밀잣밤나무(3)  (0) 2013.03.24
모밀잣밤나무(2) (구실잣밤나무와 모밀잣밤나무 비교하기)  (0) 2013.03.23
졸참나무(2)  (0) 2012.08.21
떡갈나무  (0) 2012.0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