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화말발도리(2)
https://daehyo49.tistory.com/7814086
매화말발도리 (1)
https://daehyo49.tistory.com/7807605
학명 : Deutzia uniflora Shirai
분류 : 범의귀과(saxifragaceae) /수국과 (Hydrangeaceae)
사진 : 2022.10.14 가평 용추계고
아래 : 2024.11.01 명지산
잎이 병꽃나무와 비슷해 보이기도 하나 병꽃나무는 잎이 좀 넓고 매화말발도리는 잎이 좀 좁다
국생지:
병꽃나무 잎 : 타원형, 넓은타원형 또는 난형 :
잎자루는 거의 없다(종소명: subsessilis)
매화말발도리 잎 : 긴 타원형 또는 넓은 피침형이며 점첨두이고 넓은 예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잎자루 0.3-0.5cm
병꽃나무와 매화말발도리 동아 차이
병꽃나무 : 아린 가장자리에 백색 털
매화말발도리 : 아린에 성모 있다
국생지
분포
일본 / 황해도 및 강원도 북부 이남.
형태
낙엽 활엽 관목.
생육환경
▶주로 바위틈에서 자란다.
▶내한성과 내음성, 내건성이 강하며 양지나 음지를 가리지 않고 큰 포기를 이루어 자란다.
크기
높이 1m.
잎
잎은 마주나기하고 긴 타원형 또는 넓은 피침형이며 점첨두이고 넓은 예저이며 길이가 3 ~ 6.5cm, 너비 1 ~ 3cm로서 불규칙한 잔톱니가 있고 양면에 4~6개로 갈라진 별모양의 털이 있다.
꽃
꽃은 4월 초 ~ 6월 초에 전년도 가지의 측면에서 1 ~ 3개씩 단일꽃차례로 피며(바위말발도리, 꼬리말발도리, 말발도리, 물참대는 금년의 새가지에 꽃이 핌) 간혹 꽃밑에 1~2개의 잎이 달리는 수도 있고 작은꽃대 길이 2~5mm로 별모양의 털이 밀생하며, 꽃받침통은 씨방에 붙어 있고 성모가 밀생한다. 꽃받침조각은 털이 거의 없으며 꽃잎은 5장으로 백색이며 길이 15~20mm이고 수술은 10개이고 수술대 양쪽에 날개가 있다. 씨방은 하위이며 암술대는 3개로 갈라진다.
열매
열매는 삭과로 종모양이며 10월 중순에 익는다. 3개의 홈이 있고 암술대가 남아 있다.
줄기
높이가 1m에 달하며 나무껍질은 회색이고 불규칙하게 벗겨진다.
수피
나무껍질은 회색이고 불규칙하게 벗겨진다.
가지
일년생가지에 별모양 털이 밀생한다.
번식방법
번식은 실생과 삽목으로 증식한다. 종자를 기건저장하였다가 초봄에 이끼 위에 파종하여 발아시킨다.
유사종
▶바위말발도리(D. prunifolia) : 매화말발도리에 비해 1-3개의 꽃이 새가지에 달리는 것.
▶지리말발도리(var.triradiata HATUS.) : 잎에 3출모가 있고 꽃받침은 기부를 제외하고는 털이 없으며 삭과 표면에 4출모가 있으며 암술대가 4개로 갈라진다. 지리산에서 자란다.
▶해남말발도리(var.tozawae HATUS.) : 잎에 선상의 톱니가 있고 넓은 피침형이며 표면에는 털이 없으나 뒷면에는 4출성모가 있으며 일년지에 대가 있는 성모가 있고 꽃자루에 털이 많다.
특징
▶주로 바위틈에서 자생하며, 가지가 꺽일때 나는 소리를 따서 댕강목이라고도 한다.
▶국내에만 자생하는 특산식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