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취(2)
https://daehyo49.tistory.com/7815488
곰취(1)
https://daehyo49.tistory.com/7808935
어리곤달비(1) (곰취속 Ligularia 검색표와 비교표)
https://daehyo49.tistory.com/7811057
학명 : Ligularia fischeri (Ledeb.) Turcz.
분류 : 국화과 (Asteraceae)
곰취의 엽상 포엽은 광난형, 난상피침형, 또는 주걱형이고 가장자리가 통상 소치상거치이다
곤달비와 어리곤달비의 엽상포엽은 선형 내지 선상피침형으로 가장자리가 전연이다
곰취는 설상화가 5-9개, 곤달비는 0-4(-5)개, 북한에 있는 어리곤달비는 4-6개이다
동속식물
개담배 Ligularia schmidtii (Maxim.) Makino
갯취 Ligularia mongolica (Turcz.) DC.
곰취 Ligularia fischeri (Ledeb.) Turcz.
곤달비 Ligularia stenocephala (Maxim.) Matsum. & Koidz.
긴잎곰취 Ligularia jaluensis Kom.
무산곰취 Ligularia japonica (Thunb.) Less.
어리곤달비 Ligularia intermedia Nakai
화살곰취 Ligularia jamesii (Hemsl.) Kom.
국생지
분포
▶한국, 소련, 중국에 분포한다.
▶전국 고산지대인 깊은 산에서 자생한다.
생육환경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잘 자라고 내한성,내음성이 크다. 반그늘에서 자라고 노지에서 월동 생육한다.
▶깊은 산 습지에서 주로 자라나 해발 고도에 따라 생육지의 주변 환경이 다르게 나타난다. 표고 500m 이상에서는 햇볕이 잘 드는 양지의 풀밭에 다른 잡초들과 섞여서 생육하고 낮은 곳에서는 낙엽수림 하부의 북사면에 주로 생육한다.
생육형
숙근성 여러해살이풀로 관화식물이다.
크기
높이가 1-2m이다.
잎
근생엽은 길이가 85cm에 달하는 것이 있으며 콩팥모양이고, 길이 32cm, 폭 40cm로 가에는 규칙적인 거치가 있다. 엽병은 길이가 60cm 정도로 날개가 없다. 줄기잎은 보통 3개가 달리고 밑부분의 것은 근생엽과 같으나 작으며, 엽병의 기부는 줄기를 싸고 있다. 줄기 윗부분의 것은 아주 작고 엽병도 짧으며, 밑부분이 넓어져서 엽초처럼 된다.
꽃
꽃은 7-9월에 피며 지름 4-5cm로서 황색이고 총상꽃차례는 길이 75cm정도이며 화경은 길이 1-9cm이고 1개의 포가 있다. 총포는 통상 종형이며 길이 10-12mm, 폭은 8-14mm이고 비늘잎은 8-9개가 1줄로 배열되며, 혀꽃은 5-9개로 길이는 25mm, 폭은 3-4mm이고, 판통은 길이가 8mm이다.
열매
수과는 길이가 6.5-11mm이며, 원통형이고 종선이 있다. 관모는 길이 6-10mm로서 갈색이나 자갈색이 난다.
줄기
높이 1-2m 정도 자란다. 줄기는 곧게 서며 홈줄이 있고 담갈색의 거미줄털이 밀생한다.
뿌리
굵은 근경이 있으며, 사방으로 뿌리가 뻗어 있다.
유사종
▶화살곰취(Ligularia jamesii Kom.) : 백두산을 비롯한 북북 고산지대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곤달비(Ligularia stenocephala (Max.) Matsumura) : 곰취와 비슷하지만 꽃잎이 3-4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어리곤달비(L. intermedia Nakai)와 무산곰취(L. japonica Less.)는 이북에서 자란다.
특징
▶전국적으로 생육하는 식물이나 자생지에 따라 지역형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1. 제주형: 새싹이 틀 때의 어린 싹은 붉은색을 띠지만 성장하면서 줄기가 초록색으로 변하고 뿌리는 뭉치면서 자란다. 뭉친 뿌리가 옆으로 뻗으면서 새순이 나오므로 분주가 용이하다. 일반적으로 더위에 견디는 능력이 내륙에서 자라는 개체보다 상대적으로 강하다. 식용시에 쓴 맛이 더 강하다.
2. 내륙형: 재배시에 여름철의 더위에 약하고 지하부의 뿌리가 넓게 퍼지면서 자란다.
병해충정보
길이 15-20㎜정도의 해충이 엽병을 뚫고 들어가 가해하여 엽병이 부러지는 피해가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