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달래
학명: Allium monanthum Maxim.
학명풀이:
Allium :마늘
monanthum: one-flowered
분류: 백합과(Liliaceae)
2. 산달래
학명: Allium monanthum Maxim. Bunge
학명풀이:
macrostemon: macro→ big, large; stemon→ stamen(수술)
분류: 백합과(Liliaceae)
1. 달래 Allium monanthum Maxim. (자웅이주)
아래 : 2022.04.11 수리산
아래 : 2020.04.03 세정사
딜래 암꽃이다
아래는 수꽃
사진 : 2020.04.23 용천스카이밸리
2. 산달래 Allium monanthum Maxim.(양성화, 대개 화서 부분에 주아가 달린다)
아래 세밀화는 Flora of China에 있는 달래의 세밀화이다.
세밀화 설명: 1. 수꽃 2. 암꽃과 포 3. 암꽃 회피의 펼친 그림과 불임 화사 (sterile filaments) 4. 수꽃 회피의 펼친 그림과 수술
5. 수꽃의 불임 암술
(세밀화 출처: Flora of China)
참고 사이트: 달래의 수꽃, 암꽃 사진을 볼 수 있는 곳
http://blog.daum.net/qweenbee/8887356(여왕벌이 사는 집)
국생정 설명:
***** 달래와 산달래 비교 (요약)
달래:암수딴그루. 잎은 1개-2개, 화경의 길이< 잎의 길이, 꽃의 개수 1-2개, 잎은 약간 넓고 (넓은 선형) 단면은 초승달 모양,
산달래: 양성화, 잎은 2-9개로 단면은 반원형(달래에 비하여 잎이 둥근 느낌을 준다), 화경의 길이> 잎의 길이. 산형화서로 꽃이 많이 달린다.
**** 달래와 산달래의 이름에 대하여
위에서 보다시피 우리가 흔히 보고 또 즐겨 먹는 달래는 정식 이름이 ‘산달래’다. 다시 말해 달래라고 시장에서 파는 것은 모두 ‘산달래’인 것이다. 그리고 정식 이름으로 ‘달래’라 부르는 것은 좀 보기 드물며 대체로 깊은 산에 난다. ‘달래’나 ‘산달래’ 모두 들과 산에 자라지만 대체로 ‘산달래’는 들에서 많이 볼수 있는 것 같고 ‘달래’는 들에서는 좀 보기 드문 모양이다. 그렇다면 식물분류학자들이 정말 이름을 잘못 붙인 것이다. 민중들이 부르듯이 우리가 흔히 먹는 것을 달래라 이름 붙여야 마땅한 것인데 어찌 이런 일이 벌어진 것일까? 때로는 전문가들이 일반 민중보다 못하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