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Cycas revoluta Thunb.
분류: 소철과(Cycadaceae)
한자문화권에서 다르게 부르는 이름: 봉미초(鳳尾草), 봉미송(鳳尾松
영명: Sago Palm, Japanese Sago Palm, Japanese Fern Palm
학명 풀이:
Cycas: 그리스어 kukas, ‘an erroneous reading of koikas, a kind of palm tree’
revoluta: Rolled back from margins or apex
사진: 안산식물원
아래는 암꽃이다
아래는 제주도에서
수꽃이다
아래는 안산식물원에서
아래: 2017.09.15 제주도
아래: 2017.09.16
*** 소철 이름의 유래:
1) 이수광의 지붕유설에 기록에「나무가 마르면 이것을 뽑아서 3, 4일 동안 볕에 내놓았다가 온 몸뚱이에 못을 박아 도로 땅에 심으면 이내 살아난다. 그래서 이름을 蘇鐵이라고 했다.」(이유미 국립수목원 박사)
2) 소동파(蘇東坡)가 해남도(海南島)로 귀양갔을 떼 그곳 주민에게 철수(鐵樹)를 귀양에서 풀리면서 가지고 돌아와 북쪽에 보급되었는데 이에 사람들이 소동파(蘇東坡)의 성(性)인 소(蘇) 자(字)를 붙여 소철(蘇鐵)이라고 명명하였다
*** 소철의 약리 특징과 이용:
소철은 식물 전체에 독이 있으나 약으로도 이용하고, 식품으로도 이용한다. 식품으로는 소철(蘇鐵)의 줄기 속에서 정분(淀粉)을 채취한 것을 서미(西米)라고 부르는데 매우 감미로워 수프(Soup)를 만들어 먹는다. 약으로는 항암제로 쓴다. 독이 있어 사용에 매우 주의를 요한다. 중독 증상은 어지럼증과 구토이다. ( 캐나다 율산(栗山)석영창의 한의학 이야기
참조: ttp://blog.daum.net/youngseok41/1084)
애완동물이 소철을 섭식했을 경우 치사율이 50-75%에 이른다. 증상으로는 구토, 설사, 혈변, 비출혈, 발작, 간경변, 복수 등의 증상을 보인다. (http://en.wikipedia.org)
<국생정> 설명:
잎
잎은 1회우상복엽이고 우편은 호생하며 선형이고 가장자리가 다소 뒤로 말리며 길이 8-20cm, 폭 5-8cm이다.
열매
종자는 길이 4cm정도로 편평하고 외종피는 적색이며 10월에 성숙한다. 익은 종자 말린 것을 무루자(無漏子)라고 한다.
꽃
꽃은 이가화로서 웅화수는 원줄기 끝에 달리고 길이 50~60cm, 폭 10~13cm로서 많은 실편으로 된 구과형이며 인편 뒤쪽에 꽃밥이 달린다. 암꽃은 원줄기 끝에 둥글게 모여 달리고 원줄기에 가까운 양쪽에 3-5개의 배주가 달리며 윗부분에서 황갈색의 털같은 것이 밀생한다. 자생지에서 6~7월에 개화한다.
줄기
가지가 없고 줄기가 하나로 자라거나 밑부분에서 작은 것이 돋으며 높이 1-4m이고 원주형으로서 엽흔이 겉을 둘러싸며 끝에서 많은 잎이 윤상으로 퍼진다.
원산지
한국
분포
▶한국, 중국 동남부, 일본 남부에 분포한다.
▶제주도에서는 뜰에서도 자라지만 기타 지역에서는 온실이나 집안에서 재배한다.
형태
상록성관목 또는 소교목이다.
크기
높이 1-4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