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나무 겨울눈(1)
https://daehyo49.tistory.com/7811886
석류나무(1)
https://daehyo49.tistory.com/7810655
학명: Punica granatum L.
분류: 석류나무과(Punicaceae)
학명 풀이:
Punica: Contracted from the Latin punicum malum, referring to the Pomegranate(석류)
granate: many seeds
사진: 2014.09.09 도봉산 회룡사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설명
잎
잎은 대생하고 도란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예두 예저이고 길이 2~8cm로서 앞뒤 양면에 털이 없다. 잎이 나오는 것이 다른 종류의 나무에 비해 늦어 4월 하순이나 5월 상순이 되어야 한다.
열매
열매는 구형이고 끝에 꽃받침열편이 있으며 지름 6-8cm로서 9-10월에 황색 또는 황홍색으로 익고 육질이며 흔히 외피가 불규칙하게 터져서 종자가 보인다. 홍보석같은 열매가 내비치는 특색있는 열매로서 신맛이 강하다.
꽃
꽃은 양성으로서 5-7월에 피며, 꽃 빛깔은 등홍색이 보통이나 빨강, 노랑, 흰빛, 얼룩이 등이 있으며 홑겹외에 겹꽃도 있다. 홑겹은 결실하나 겹꽃은 결실되지 않으므로 꽃석류라 하여 주로 화목으로 다룬다. 꽃은 가지 끝의 짧은 화경 위에 1-5개씩 달리고 꽃받침은 통형이며 육질이고 6개로 갈라지며 붉은빛이 돌고 꽃잎도 6개로서 적색이며 기왓장처럼 포개진다. 수술은 많고 자방은 꽃받침통 기부에 붙어 있으며 상하 2단으로 되어 있고 원단은 5-7실, 아랫단은 3실이며 암술은 1개이다.
줄기
줄기가 뒤틀리는 모양이며 소지는 네모지고 털이 없으며 짧은 가지 끝이 가시로 된다.
원산지
이란,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및 지중해연안 원산
분포
▶유럽 동남부에서 히말라야에 거쳐 자란다.
▶표고 150~300m, 제주, 전남, 경남, 경북, 충북, 경기도에 식재한다.
형태
낙엽 활엽 소교목.
크기
높이 4-10m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