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디풀과

개대황 추정

대효0617 2016. 10. 18. 18:40

 

열매판이  원형에 가깝고 ,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열매판 중앙에 돌기가 전혀 보이지 않는 것이 개대황으로 추정되나 사진이 한 장 밖에 없어 확실한 동정을 할 수 없다.

 

 

소리쟁이속 검색표

http://blog.daum.net/daehyo/7808561

 

 

학명 : Rumex longifolius DC.

분류 : 마디풀과 (Polygonaceae)

일어명 : ノダイオウ野大黄)

 

 

사진: 2016.07.29 만주

 

 

 

 

 

 

  

 

 

국생지

 

분포

일본, 중국, 러시아, 유럽 / 한국(전역)

형태

여러해살이풀

생육환경

산야의 습지에 분포한다.

크기

높이가 80-120cm 정도로 자란다.

근생엽은 긴 달걀모양이고 길이 20-35cm, 10-20cm로서 엽병이 길며 둔두 심장저이고 가장자리가 약간 물결모양이다. 줄기잎은 어긋나기하며 털이 없고 줄기와 더불어 주맥에 붉은 빛이 도는 것이 많으며 위로 올라갈수록 작고 엽병도 짧으며 선상 피침형 또는 좁고 긴 타원형으로서 심장저 또는 넓은 예저이다.

양성꽃으로 5-7월에 피며 줄기 끝에 층층이 돌려나기하는 원뿔모양꽃차례 모양이고 홍록색을 띤다. 화피열편과 수술은 각각 6개이며 꽃잎은 없고 암술대는 3개이며 암술머리는 잘게 찢어진다. 꽃이 핀 다음의 안쪽 화피열편 3개는 길이와 폭이 각각 5-7mm이고 열매를 둘러싸며 넓은 달걀모양이고 예두이며 심장저로서 가장자리에 뚜렷하지 않은 톱니가 있고 뒷면에 사마귀 같은 돌기가 없다.

열매

열매는 세모지고 길이 3mm정도이며 수과로 광택이 있는 흑갈색이다.

줄기

높이 80-120cm이며 줄기는 굵고 곧게 선다.

보호방안

자생지 확인이 필요하다.

유사종

수영(R. acetosa): 땅속줄기는 약간 크고, 줄기에 능선이 있다. 잎은 긴 창모양, 잎자루는 위쪽으로 갈수록 짧아진다.

토대황(R. aquaticus): 잎은 긴 타원상 달걀모양, 긴 삼각형,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소리쟁이(R. japonicus): 뿌리는 비후하고, 잎은 타원형, 가장자리에 물결 모양의 굴곡, 약간의 톱니가 있고 잎자루는 짧다.

호대황(R. gmelini): 잎 뒷면 맥에 흰색 털이 있고 가장자리에 잔돌기가 있어 거칠며, 잎자루는 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