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지꽃(1)
https://daehyo49.tistory.com/7808539
양지꽃(2)
https://daehyo49.tistory.com/7814982
학명: Potentilla fragarioides var. major Maxim. (이명 처리) / (FOC) Potentilla fragarioides L. 이 정명
분류: 장미과(Rosaceae)
학명 풀이:
Potentilla: Little (size) powerful one, refers to medicinal properties
fragarioides: 딸기 같은
major: 큰



아래 : 2024.04.17 광덕산
국생지
분포
한국, 일본에 분포한다.
전국의 산야에 자생한다.
생육환경
▶양지에서 흔히 자란다.
▶토질은 가리지 않는 편이나 비교적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잘 자란다.
생육형
숙근성 여러해살이풀로 관화식물이다.
크기
높이 30-50cm
잎
근생엽은 여러개가 나와 사방으로 비스듬히 퍼지며, 엽병이 길고 3~15개의 소엽이 홀수깃모양겹잎으로 달린다. 3개의 정소엽은 크기가 비슷하며, 밑으로 내려올수록 점점 작아지고 넓은 거꿀달걀모양 또는 타원형이며, 길이는 1.5~5cm, 폭 1~3cm로 양끝이 좁고 양면에 털이 있으며, 맥 위에 특히 털이 많다. 잎가에는 거치가 있다. 탁엽은 타원형이다.
꽃
개화기는 4~6월이며, 화경이 길게 자라 그 끝에서 집산상으로 황색 꽃이 핀다. 꽃의 직경은 15~20mm로 꽃받침의 길이보다 1.5~2배 정도 길다. 꽃받침의 조각은 5개이고, 끝이 뾰족하며 부꽃받침은 꽃받침과 크기가 같거나 작다. 꽃잎은 도란상 원형이고, 약간 끝이 오목하다. 꽃턱에는 털이 있다. 암술과 수술은 여러 개이다.
열매
열매는 수과로서 털이 없고 달걀모양이며, 길이는 2mm 정도이고 가는 주름살이 있다. 6~8월에 익는다.
줄기
줄기의 길이는 30~50cm 정도로 자라며 비스듬히 옆으로 서고 전체에 긴 털이 있다.
뿌리
굵은 뿌리와 잔뿌리가 사방으로 내린다.
번식방법
분주와 실생으로 행한다.
재배특성
양성식물로 노지에서 월동 생육한다. 내건성 식물로 보통으로 관수 관리한다.
환경내성과 이식성은 보통이다.
유사종
▶좀양지꽃(P. matsumurae Wolf)
▶세잎양지꽃(P. freyniana Bornm.) : 잎이 3개의 소옆으로 이루어졌다.
▶솜양지꽃(P. discolor Bunge)
▶딱지꽃(P. chinensis S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