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별사초(2)
https://daehyo49.tistory.com/7815230
나도별사초(1)
https://daehyo49.tistory.com/7810070
학명 : Carex gibba Wahlenb.
분류 : 사초과 (Cyperaceae)/carex/Sect. Gibbae
잎은 줄기보다 길거나 같다
화서의 모습과 포엽: 포엽은 화서보다 길다
엽초와 포엽: 국생지에 엽초는 없는 것으로 되어 있다
소수는 자웅성으로 화서에 5-6개 달린다. . 1개체에 다린 소수 5개를 모아보았다
과낭은 녹새이 돌고 자인편보다 길고 거의 구형에 가까운 광난형이고 편철형이며
가잘자리에 날개가 있다
크기는 3.2-3.5mm X 2mm이다
수과는 광난형으로 양철형 ; 2.2mm X 1.5mm
아래 : 2023.06. 20 남한산성
잎이 예초기에 잘린듯하다
포엽은 엽신은 잎모양이고, 화서보다 길이가 길다.
화서는 5-6개의 자루가 없는 소수가 달리고, 자웅성으로 난형 또는 장타원형이다.
포엽의 초부는 없다
자인편은 밝은 녹색이고, 짧은 까락이 있으며, 가장자리는 거치가 있다.
소수 길이는 5-12mm이고, 너비는 3-5mm이며, 꽃이 조밀하게 달린다.
과포는 녹색이고, 자인편보다 길이가 길며, 도란형이다. 길이는 3.4-3.7mm이고, 막질이며, 맥이 없다.
가장자리에 날개와 거치가 있고, 상부는 갑자기 좁아져서 짧은 부리로 되며, 구부는 가위모양이다.
수과는 조밀하게 들어있고, 도란형이며, 길이 2.3-2.5mm이다.
국생지
형태
다년생이다. 근경은 짧다. 줄기는 높이는 30-70cm이고, 조밀하게 모여난다. 매끈하고, 단면은 삼릉형이다. 잎은 성숙했을 때 줄기보다 길이가 짧고, 단면은 편평하며, 너비 3-5mm이다. 기부의 엽초는 밝은 갈색이고, 막질이며, 섬유모양으로 분해된다. 포엽은 엽신은 잎모양이고, 화서보다 길이가 길며, 엽초가 없다. 화서는 5-6개의 자루가 없는 소수가 달리고, 자웅성으로 난형 또는 장타원형이다. 길이는 5-12mm이고, 너비는 3-5mm이며, 꽃이 조밀하게 달린다. 웅인편은 흰색이고, 원두이며, 가장자리는 거치가 있다. 자인편은 밝은 녹색이고, 짧은 까락이 있으며, 가장자리는 거치가 있다. 과포는 녹색이고, 자인편보다 길이가 길며, 도란형이다. 길이는 3.4-3.7mm이고, 막질이며, 맥이 없다. 가장자리에 날개와 거치가 있고, 상부는 갑자기 좁아져서 짧은 부리로 되며, 구부는 가위모양이다. 수과는 조밀하게 들어있고, 도란형이며, 길이 2.3-2.5mm이다. 주두는 3개로 갈라진다.
분포
한국(황북, 경기, 충북, 충남, 경북, 경남, 전북, 전남, 제주), 중국, 일본
비고
한국, 중국, 일본 등 동북아시아에만 분포한다. 남한 내에서는 강원도를 제외한 전국에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중국의 요령성에 자생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으므로 북한지역의 경우 서해안을 중심으로 평북, 평남, 황북, 황남 지역에 생육지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한국식물 도해도감4 사초과(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