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디나물(3)
https://daehyo49.tistory.com/7815597
바디나물(2)(추정)
https://daehyo49.tistory.com/7812597
[Angelica/Ostericum 주요종 산형화서 구성 요소 개수]
바디나물(1)
https://daehyo49.tistory.com/7808937
Angelica 종 검색표와 강활 유사종 비교
https://daehyo49.tistory.com/7812204
학명 : Angelica decursiva (Miq.) Franch. & Sav.
분류 : 산형과 (Apiaceae)
사진 : 2023.09.07 용인 추계리
국생지
분포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제주특별자치도와 남부, 중부, 북부지방에 자생한다.
생육환경
개울가의 사토나 부식질이 있는 사토에서 잘 자란다. 습지 부근에서 자라며, 충분히 관수 관리한다.
생육형
숙근성 여러해살이풀로 관화식물이다.
크기
높이 80~150cm
잎
근생엽과 밑부분의 잎은 엽병이 길며, 삼각상 넓은 달걀모양이고 우상으로 갈라지며, 길이 10~30cm로 엽병 윗부분과 마디에 퍼진 털이 있다. 소엽은 3~5개이지만 다시 3~5개로 깊게 또는 전부 갈라져서 잎이 흘러 날개모양이 되고, 달걀모양 또는 피침형이며 길이 5~10cm, 폭 2~4cm로 결각상의 거치와 날카로운 거치가 있고, 엽병 밑부분이 엽초로 되어 줄기를 싸고 있다. 상부의 잎은 작지만 엽병은 길며 거꿀달걀모양의 엽초로 되고, 흔히 자줏빛이 돈다.
꽃
8~9월에 긴 화경끝에 겹우산모양꽃차례로 발달하며 산경은 가지 안쪽과 더불어 잔돌기가 있고 10-20개의 소산경은 길이 3-6cm로서 끝에 20-30개의 짙은 자주색 꽃이 산형으로 달리며 총포는 1~2개이고, 꽃자루는 길이가 5~10mm이다.
열매
열매는 타원형이며 편편하고 길이 5mm이며 늑(肋)사이에 1-4개, 합생면에 4-6개의 유관이 있고 좌우에 날개 모양이 되어 있다. 분과, 9월에 익는다.
줄기
높이 80-150cm이고 세로로 조선이 발달한다.
뿌리
근경은 짧고, 뿌리가 굵다.
번식방법
실생 또는 분주로 행한다. 분주는 이른 봄에 행한다.
재배특성
광선을 요하며, 노지에서 월동 생육한다. 환경내성과 이식성은 보통이다.
유사종
▶흰꽃바디나물(for. albiflora Max.): 백색꽃이 핀다.
▶개구릿대(A. anomala Lallemant): 줄기는 속이 비고, 털이 없으며 흔히 자줏빛이다.
▶흰바디나물(var. distans Kitagawa): 처녀바디와 비슷하나, 잎의 첫번 갈래가 바로 엽초에 달리는 것이 다르다.
▶제주사약채(A. fallax Boissieu):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에서 나며, 꽃은 처음에 칼집같이 생긴 잎 모양의 총포에 싸인다.
▶참당귀(A. gigas Nakai): 전체에 털이 없고, 자줏빛이 돌며, 뿌리는 크고, 향기가 강하며, 줄기는 곧게 선다.
▶갯강활(A. japonica A. Gray): 줄기 속에 황백색의 수액이 있고, 겉에 암자색의 줄이 있다.
▶궁궁이(A. polymorpha Maxim.): 엽초에만 털이 있고, 잎은 끝이 뾰족하며 결각 모양의 톱니, 잎자루는 흰색이고, 긴 타원형의 엽초가 발달했다.